Skip to content
Downtown
암호화폐 · AI 리서치

미국 세금 뉴스, 한국어로 물어보세요

가상화폐·NFT 투자자 주목… 국세청, 새로운 디지털 자산 신고 양식 ‘1099-DA’ 도입

미국 연방국세청(IRS)이 2026년 세금 보고 시즌을 맞아 가상화폐 등 디지털 자산을 거래한 납세자들을 위한 새로운 세무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중개소(Broker)를 통해 디지털 자산을 매도하거나 처분한 납세자들에게 새로운 세무 보고 양식인 Form 1099-DA가 발급될 예정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새로운 세무 양식, Form 1099-DA란?

광고
VIP 추천 전문가

Alisa Na CPAs & Advisors

1995년부터 중소기업 회계·세무 전문

공인회계사 회계법인 한국어 상담

Edmonds, WA

IRS에 따르면, 중개소를 이용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한 사람들은 해당 중개소로부터 Form 1099-DA를 받게 됩니다. 세무 당국이 분류하는 디지털 자산에는 비트코인(Bitcoin)과 같은 전환 가능한 가상화폐 및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Stablecoins), 그리고 대체불가토큰(NFT) 등이 폭넓게 포함됩니다.

관련 규정에 따라 중개소들은 IRS에 보고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가 담긴 Form 1099-DA의 사본을 2026년 2월 17일까지 납세자에게 의무적으로 발송해야 합니다.

투자자가 직접 취득 원가(Basis)를 계산해야 합니다

올해 세금 보고에서 디지털 자산 투자자들이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취득 원가(Basis) 계산입니다. IRS는 올해 납세자들이 받게 될 대부분의 1099-DA 양식에는 2025년도 거래에 대한 취득 원가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납세자는 자신의 자본 이득(Gain)이나 손실(Loss)을 정확히 산정하기 위해 스스로 거래 내역을 추적하여 취득 원가를 계산해야 합니다.

양식 수령 여부와 관계없이 신고는 필수입니다

납세자는 중개소로부터 Form 1099-DA를 실제로 받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디지털 자산과 관련된 모든 소득, 이득 및 손실을 누락 없이 보고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아울러 세금 보고 시, 가상화폐 등 디지털 자산을 단 한 번도 거래한 적이 없거나 보유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모든 납세자는 세금 보고서 상의 디지털 자산 관련 질문에 반드시 “예(Yes)” 또는 “아니오(No)”로 명확히 체크해야 합니다.

세무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거래 내역이 많거나 복잡할 경우 직접 취득 원가를 계산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며, IRS가 제공하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거나 거래 내역을 꼼꼼히 검토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IRS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IRS 공개 자료와 언론 보도를 정리한 일반 정보이며, 개별 세무·법률 자문이 아니에요. 자세히 보기

원문 보기 · irs.gov

관련 글

IRS, 퇴직연금제도 및 IRA의 롤오버 양식 선택 사용 허용 Philadelphia 세금 감면 재심사로 주택 소유자 13,355명 자격 상실, 3,350만 달러 추가 부과 IRS, 자동 가산세 면제 제도 도입 27개 주, 연방 장학금 세액공제 프로그램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