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최종 업데이트
은퇴연금 조기 분배 시 10% 추가 세금 면제 조건 및 예외 사항 안내
대부분의 은퇴연금에서 인출한 금액은 소득세가 부과되며, 59세 6개월 이전에 인출하면 추가로 10%의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9세 6개월 이전에 IRA 또는 은퇴연금에서 인출하는 금액을 “조기 인출”이라고 합니다. 예외 상황이 없을 경우, 조기 인출 시 추가로 10%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에는 10% 추가 조기 인출 세금이 면제됩니다:
| 예외사항 | 10% 추가 조기 인출 세금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 | 은퇴연금계획 (401(k), 등) | IRA, SEP, SIMPLE IRA* 및 SARSEP | IRS 코드섹션 |
|---|---|---|---|---|
| 나이 | IRA 소유자가 59세 6개월 이상인 경우 | 예 | 예 | 72(t)(2)(A)(i) |
| 자동 등록 | 자동 등록이 적용된 은퇴 연금에서는 직원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기본 기여율로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허용 인출을 통해, 자동 등록 후 90일 이내에 납부한 기여금을 10% 페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지만, 소득세는 부과됩니다. | 예 | SIMPLE IRA 및 SARSEP에 해당 | 414(w)(1)(B) |
| 출산 또는 입양 | 자격이 있는 출산 또는 입양 비용을 위해 자녀 1명당 최대 $5,000까지 추가 세금 없이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 예 | 예 | 72(t)(2)(H) |
| 수정 분배 | 초과 기여금, 초과 집합 기여금, 그리고 초과 연기 금액을 제때 수정하여 분배할 경우, 해당 금액과 관련된 수익도 추가 세금 없이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 예 | 해당 없음 | 401(k)(8)(D), 401(m)(7)(A), 402(g)(2)(C) |
| 사망 | IRA 소유자의 사망 후 | 예 | 예 | 72(t)(2)(A)(ii) |
| 장애 | 참가자 또는 IRA 소유자에 영구적인 장애가 발생한 경우, 해당 금액을 추가 세금 없이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 예 | 예 | 72(t)(2)(A)(iii) |
| 재난 복구 분배 | 연방 정부가 선언한 재난으로 인해 거주지에서 경제적 손실을 입은 자격 있는 개인은 최대 $22,000까지 추가 세금 없이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 예 | 예 | 72(t)(2)(M), 72(t)(11) |
| 가정 폭력 피해자 분배 | 배우자나 동거 파트너에 의한 가정 폭력 피해자는 최대 $10,000 또는 계정 잔액의 50% 중 적은 금액을 세금 없이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분배일에 대한 조건을 확인하세요) | 예 | 예 | 72(t)(2)(K) |
| 가족관계 | 자격 있는 가정 관계 명령(Qualified Domestic Relations Order – QDRO)에 따라, 퇴직 연금 또는 401(k)와 같은 은퇴 계좌의 일부를 배우자, 자녀 또는 다른 의존자에게 분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대체 수령자는 10%의 추가 세금 없이 해당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예 | 해당 없음 | 72(t)(2)(C) |
| 교육 | 자격 있는 고등 교육 비용 | 해당 없음 | 예 | 72(t)(2)(E) |
| 비상 개인 비용 | 달력 연도(per calendar year)당 한 번의 비상 개인 또는 가족 긴급 비용 분배, 최대 $1,000 또는 $1,000 이상의 확보된 계좌 잔액 | 예 | 예 | 72(t)(2)(I) |
| 비상 저축 계좌 | 연금에 연결된 비상 저축 계좌(pension-linked emergency savings fund)에서 분배 **(분배일에 대한 조건을 확인하세요) | 예 | 해당 없음 | 402A(e)(7) |
| 동일한 지급 | 실질적으로 동일한 지급의 연속 분배 | 예 | 예 | 72(t)(2)(A)(iv) |
| ESOP |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 (ESOP) 에서의 배당금 분배 | 예 | 해당 없음 | 72(t)(2)(A)(vi) |
| 주택 구매자 | 첫 주택 구매자로서 자격이 있는 경우 최대 $10,000 인출 | 해당 없음 | 예 | 72(t)(2)(F) |
| 압류 | IRS 압류로 인한 경우 | 예 | 예 | 72(t)(2)(A)(vii) |
| 의료 | 소득의 7.5%를 초과하는 미보상(unreimbursed) 의료 비용 | 예 | 예 | 72(t)(2)(B), 213(a) |
| 의료 보험 | 실업 상태에서 납부한 건강 보험료 | 해당 없음 | 예 | 72(t)(2)(D) |
| 군 복무 | 현역으로 소집된 자격 있는 군 예비군에 대한 분배 | 예 | 예 | 72(t)(2)(G) |
*은퇴연금: 10%의 추가 세금은 일반적으로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은퇴 계획에서 조기 인출을 할 때 부과됩니다. 이러한 계획에는 403(a) 또는 403(b) 연금 계획, 그리고 Traditional IRA(개인 은퇴 계좌)가 포함됩니다. 또한, 고용주가 운영하는 SIMPLE IRA나 SEP IRS과 연결된 IRA에서도 조기 인출 시 10%의 추가 세금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정해진 나이 전에 돈을 인출할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본 내용은 IRS 공개 자료와 언론 보도를 정리한 일반 정보이며, 개별 세무·법률 자문이 아니에요. 자세히 보기